티스토리 뷰
목차
어느날 평화롭던 섬에 위기가 닥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 옛날 세상을 창조한 테 피티의 심장을 훔친 마우이를 찾아나선 모아나. 테 피티의 심장을 되돌려 놓기 위한 고집불통 마우이와 선택 받은 소녀 모아나의 좌충우돌 모험이 시작된다.
모아나
감독 :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출연 : 아우이 크라 발호(모아나), 드웨인 존슨(마우이), 레이첼 하우스(탈라)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 가족
개봉일 : 2017.01.12
선택받은 소녀
먼 옛날 모든 것의 시초가 되는 테 피티는 그녀의 심장의 힘으로 세상을 창조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의 심장을 노리는 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그중 가장 대담한 존재인 마우이가 마침내 테 피티의 심장을 손에 넣는 데 성공한다. 그런데 그때 심장을 노리는 테카가 나타나자 마우이는 심장을 지키기 위해 그와 결전을 벌이지만 그 뒤로 사라지고 만다. 언젠가 선택받은 누군가가 바다로 나가 마우이를 찾아서 그와 함께 심장을 돌려줄 거라고 말하는 탈라 할머니. 꼬마 모아나가 혼자 바닷가로 나오자 바다는 길을 열어주며 신기한 돌을 선물해준다. 그런데 그때 모하나의 아빠가 나타나자 바다는 그녀를 다시 뭍으로 데려다준다. 모투 누이의 족장인 투이는 딸인 모아나를 미래의 족장으로 키우기 위해 그녀에게 마을을 이끄는 법을 교육한다. 투이는 삶에 필요한 모든 건 모투 누이에 있다며 위험한 바다에 나가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모아나는 왠지 모르게 자꾸 바다에 마음이 끌리고 탈라에게서 바다에 대한 것들을 배운다. 하지만 족장인 투이의 영향을 받으며 자라면서 부족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 모아나는 시간이 지날수록 바다로 나가려는 마음을 줄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마을의 코코넛이 모두 상하기 시작하고 통발에는 물고기가 한 마리도 잡히지 않았다. 모아나는 바다로 조금 더 멀리 나가 물고기를 잡아보자고 하지만 투이는 반대한다.
바다로 나가자
투이가 바다에 나가는 걸 반대하는 이유는 젊은 시절 바다를 동경해 나갔지만 성난 파도를 이기지 못해 친구를 잃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아나는 선조들처럼 모투 누이에서 안정된 생활을 살려고 노력해봐도 자꾸 바다를 모험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지 않자 애완 돼지 푸아와 함께 바다로 나가본다. 그러나 배를 몰 줄 몰랐던 모아나는 파도에 빠지게 되고 겨우 살아 돌아오지만 발을 다치게 된다. 때마침 탈라가 나타나 가오리와 함께 춤을 추고 모아나가 모르는 사실이 있다고 말해준다. 탈라는 모아나를 숨겨진 동굴로 데려가고 모아나는 낡은 배를 여러 척 발견한다. 알고 보니 원래 항해를 하는 부족이었던 모아나의 조상은 항해 중 새 섬을 찾으며 부족 중 일부는 섬에 정착하고 다음 세대가 다시 바다로 나가 새 섬을 찾는 일을 반복해 살아왔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마우이가 테 피티의 심장을 훔치자 테카가 세상을 어둠으로 물들이기 시작했고 그렇게 바다가 위험해지자 부족은 바다로 나가는 걸 금지하고 모투 누이에 정착했다. 그리고 최근 모투 누이에서 일어난 일들은 테카의 어둠이 모투 누이에까지 미쳤기 때문이라며 탈라는 그동안 간직해온 돌멩이를 돌려주면서 바다가 모아나를 선택했으니 갈고리 모양 별자리를 따라가 마우이를 찾으라고 일러준다. 하지만 투이는 끝까지 항해를 반대하고 그때 탈라가 쓰러졌다는 소식에 모아나가 급히 달려오자 탈라는 그녀에게 서둘러 떠나라며 용기를 주고 그렇게 모아나는 모투 누이를 뒤로하고 홀로 바다로 떠난다.
항해의 시작, 마우이와의 만남
항해 도중 몰래 쫓아온 애완 닭 헤이헤이를 발견하고 그날 밤 배가 뒤집힌 와중에 설상가상으로 큰 파도가 모아나를 덮진다. 다음 날 눈을 뜨니 어떤 섬이었고 깨어난 모아나는 그곳에서 마우이를 만나게 된다. 바람과 바다를 다스리는 반신반인이자 신비한 변신술로 하늘과 땅을 자유롭게 달리는 마우이. 모아나는 마우이에게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주라고 말하지만 나르시스트 마우이는 자기 자랑만 늘어놓고 모아나를 버리려 하지만 바다의 도움으로 둘은 동행하게 된다 갈고리를 찾기 위해 길을 가던 중 카카 모라 군단에게 습격당하게 된 두 사람은 우여곡절 끝에 빠져나오게 되고 모아나는 마우이에게 항해술을 배우기 시작한다.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으러 가지 않겠다고 버티는 마우이. 모아나는 고집부리는 마우이를 설득할 묘책을 떠올린다. 지금 세상 사람들은 마우이를 세상을 저주에 빠뜨린 자로 기억하고 있으니 다시 영웅이 되려면 심장을 되돌려 놓는 수밖에 없다고 다시 영웅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마우이는 자신의 갈고리를 찾기 위해 괴물들의 땅으로 향하고 이번에도 역시 모아나의 도움으로 성공적으로 탈출한다. 마우이는 원래 인간으로 태어났으나 그의 모습이 마음에 안 든 부모가 그를 바다에 던져버렸고 그때 마우이를 발견한 신들이 그에게 마법의 갈고리를 선물해줘서 그를 진짜 마우이로 만들어줬다고 한다. 인간의 사랑을 받기 위해 뭐든 다 해줬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었다는 이야기를 해주는 마우이. 모아나 덕분에 용기를 얻은 마우이는 다시 능력을 다루는 법을 깨닫고 모아나에게 항해술을 알려주며 테카에 도착한다. 그리고 다시 한번 테카와 싸움을 시작한다. 싸움 도중 테카가 바다에 닿을 수 없다는 걸 알아챈 모아나는 무리를 해서 직접 테카를 넘어가려 하는데 테카와의 충돌로 갈고리에 금이 가자 마우이는 다시 시도했다가 갈고리를 잃을 순 없다고 떠나버린다. 그러자 자기가 모든 걸 망쳤다는 생각에 지쳐버린 모아나는 바다에게 다른 사람을 찾으라며 심장을 돌려준다. 그런데 그때 탈라의 영혼이 나타나 모아나에게 다시 용기를 주고 모아나의 조상들도 영혼으로 나타나 모아나에게 힘을 주자 모아나는 다시 심장을 가져와 혼자 테카에게 도전하러 간다. 그렇게 몇 날 며칠을 걸려 다시 테카에 돌아온 모아나는 테카를 유인하고는 성공적으로 테카를 통과한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공격하는 테카 때문에 위험해 처한 그때 마우이가 갈고리를 희생하며 모아나를 도와준다. 테 피티에 도착한 모아나는 마침내 심장을 돌려놓으려는데 테카가 심장을 잃은 테 피티라는 사실을 깨달은 모아나는 테카에게 돌아와 그녀에게 심장을 돌려준다. 그러자 심장을 되찾은 테 피티는 다시 세상을 정화하고 마우이에게 새 갈고리도 선물해주고 모하나에게 새 배를 선물해준다. 그렇게 갈고리를 되찾은 마우이가 떠나고 생명을 되찾은 모투 누이에 돌아온 모아나가 새 족장이 되어 부족민들을 이끌고 새로운 섬을 찾아 항해를 시작하면서 끝이 난다